악뮤 이찬혁, 극한의 콘셉트로 끌어올린 이슈 마케팅
악뮤 이찬혁이 요즘 이슈 그 자체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종잡을 수 없는 행보로 ‘이슈메이커’로 떠오르고 있다. 순수한 소년의 이미지에서 점차 남자로 성장해 가면서 패션부터 표정, 행동 하나하나가 스타일리시하게 변했다. 그런 모습이 마치 GD(지드래곤)을 닮은 것 같다는 의견들이 많아지면서 '지디 병'이라는 밈도 탄생하게 되었다.
얼마 전, '이찬혁 여의도에서 뭐해'라는 내용의 게시물이 SNS 상에서 화제가 되었는데, 그 이유는 이찬혁이 서울 길거리 한복판에서 잠옷 차림으로 소파에 앉아 테이블 위 커피를 마시며 신문을 읽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전 9:30분경 광화문에서 보였던 이찬혁은 오후 1시엔 여의도에 출몰하며 SNS에서 많은 목격담을 형성하고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아무 이유 없는 행위 예술처럼 보였던 행보가 사실 데뷔 이후 8년 만에 발매하는 이찬혁의 첫 솔로 앨범 [ERROR] 위한 빌드업이었다. 11트랙 풍성한 구성으로 음악 스펙트럼을 확장한 이번 앨범은 레트로, EDM, R&B, 발라드, 가스펠 등 다채로운 장르를 수록했다. 여기에 이찬혁 특유의 고정관념을 뒤엎는 기발함, 철학적 메시지, 섬세한 감수성이 더해져 리스너들의 마음을 파고든다. YG는 10월 11일 공식 계정을 통해 앨범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했는데, 1번 트랙의 이름이 바로 ‘목격담’이었고 팬들은 이것을 보고 이전의 목격담 트윗들이 생각난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다음 날에 앨범의 무빙 포스터를 선보였는데, 포스터에는 ‘이찬혁을 찾습니다’, ‘목격담을 기다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070-8984-1017라는 제보 번호가 적혀 있었다.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면, 1번 트랙 ‘목격담’ 노래의 일부를 들을 수 있으며, 앨범 발매 일정 및 시간을 다시 한번 알려주었다.
이후 이찬혁의 모습이 이곳저곳에서 포착됐다. 가수이기에 당연히 음악방송 무대에서 포착됐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전혀 다른 곳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지난 18일 각종 커뮤니티 붉은색의 의상을 입은 이찬혁의 목격담이 올라왔다. 서울 홍대를 비롯해 부산 서면, 전주 한옥마을 등 장소는 다양했고, 사진 속 이찬혁은 투명한 쇼케이스 안에 마네킹처럼 서있어 시선을 모았다. 특히 그는 무표정으로 유리 케이스 안에서 신곡 ‘파노라마’를 열창했다. 목격담을 보면 표정도 말도 없이 가만있다가 노래를 불렀다는 후기가 속출했다.
또한 지난 16일 방송된 KBS1 ‘전국노래자랑’ 관객석에서 포착됐다. 당시 이찬혁은 금발의 헤어에 빨간 선글라스를 껴 시선을 사로 잡았다. 또한 투명 마스크를 착용한 후 표정 변화 없는 진지한 얼굴로 무대를 감상해 모두를 폭소케 했다. 지난 17일부터 한 주간은 EBS ‘딩동댕 유치원’에 출연해 CM송도 부르고 아이들과 춤을 추기도 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난 20일 방송된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이찬혁은 '침묵'을 테마로 퍼포먼스를 벌였다. 앨범명인 'ERROR'가 쓰인 마스크를 쓴 채 인터뷰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침묵을 지켰고, 무대에선 뒤를 돌아 얼굴을 한 번도 보여주지 않고 노래를 불렀다. 22일 MBC '쇼! 음악중심'에서도 뒤돌아서 노래를 불렸다. 대신 이번에는 거울을 사용해서 거울에 비친 자신의 앞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뒤이어 23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 무대에선 노래를 부르며 머리카락을 깎았다. 이발사와 함께 무대에 오른 그는 에러'라고 새 앨범명이 적힌 미용 가운을 두른 채 노래와 함께 머리를 바짝 깎았다. 이발사의 거침없는 손길에도 이찬혁은 흔들림 없이 라이브를 이어갔고, 노래를 마친 이찬혁은 밤톨머리로 완벽 변신했다.
이에 팬들은 천재적인 퍼포먼스라며 찬사를 보냈다. '우리 찬혁이 하고 싶은 거 다 해'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그의 행보에 많은 응원을 보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과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좋든 싫든 국내 가요계에는 없었던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듯하다.
이와 관련해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목격담이 이번 앨범의 시작을 여는 노래인 만큼 음악팬분들이 [ERROR]라는 음악 세계에 몰입할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이찬혁이 수많은 아이디어를 냈고 실현 가능한 것들을 하나하나 현실로 옮기고 있다. 이외에도 이찬혁의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가 다수 준비됐으니 함께 즐겨주시면 좋겠다"라고 전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카라멜츠
사람들의 마음속 달콤하게 녹아드는 광고를 만드는 카라멜츠_Caramelts 입니다.
caramelt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