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동시장에 MZ세대를 사로잡을 새로운 문화공간을 만들어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 모델을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오는 16일 경동시장 내 1960년대 지어진 극장을 리모델링한 스타벅스 매장 ‘경동1960점’을 개점한다고 밝혔다. 폐극장으로 유지되었던 경동극장은 이번 스타벅스 사업을 통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매장은 전체 363.5평 규모이며 경동시장 본관 3층과 4층에 약 200여석의 좌석으로 구성된다. 기존 극장 공간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해 옛 극장의 멋을 살리고, LG전자와 협력해 고객 경험요소를 확대한 새 공간으로 만들었다. 극장 무대를 연상시키는 무대 상단에는 대형 아트웍이 설치되고 매장 내 공연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되어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색적인 경험과 가치 소비를 중요시하는 MZ세대에게 레트로 감성과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경동1960점’은 지역 상인회와 4자간 상생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이익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운영한다. 해당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경동시장 지역 상생 기금으로 조성한다. 지역 인프라 개선, 시장 유관자의 스타벅스 바리스타 채용 기회 제공 등 지역 일자리 창출 기여, 공익적 상생 프로그램의 발굴과 운영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상생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LG전자도 경동극장 매표소와 매점 등이 있던 자리를 전시관과 체험관으로 꾸몄다. LG전자가 운영하는 금성전파사는 레트로 콘셉트의 이색경험 공간으로, 1958년 금성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부터 과거 출시한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전시한다. 한쪽 벽면에는 LG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로 13.2×2.7㎡ 크기 LED벽을 조성해 경동시장의 옛 모습과 계절별 테마 영상을 상영한다. LG전자는 젊은층 고객들이 전통시장을 즐겨 찾도록 최신 가전제품들로 구성한 씽큐 방탈출 카페와 금성오락실 등 체험존도 운영한다. 환경 보호를 위해 마련한 체험공간에서는 일회용 컵을 재활용해 친환경 화분을 만들거나 폐가전에서 추출한 재생 플라스틱으로 팔찌 등 자신만의 기념품을 제작할 수 있다.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친환경 굿즈 등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 전액은 지역 상생 기금으로 조성한다.
카라멜츠
사람들의 마음속 달콤하게 녹아드는 광고를 만드는 카라멜츠_Caramelts 입니다.
caramelts.co.kr
'오늘의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건 가야 해! 2022년을 장식하는 <연말 콘서트 라인업> (0) | 2022.12.13 |
---|---|
백남준 X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국립현대미술관 공연 (0) | 2022.12.13 |
BTS 진, 백종원과 함께 <주류 브랜드>를 만든다 (0) | 2022.12.13 |
꼬였던 족보가 풀린다,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 (0) | 2022.12.13 |
롯데백화점, 세계적 아티스트 <알피 케인 전시회>연다 (1) | 2022.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