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라멜츠/마케팅 트렌드

1인 가구의 필수가 된 키워드,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O2O서비스 플랫폼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이다. PC를 메인 플랫폼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와는 다르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메인 플랫폼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심지어 PC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O2O 서비스도 있어, 최근에는 서비스 이름을 O2O서비스 플랫폼이 아닌 M2O(Mobile to Offline)로 불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예전 O2O서비스 플랫폼은 주로 음식, 식자재 등 배달 서비스에 집중되었는데, 점차 쇼핑, 이사, 부동산·숙박, 금융, 세차, 세탁 등 생활밀착형으로 발전하며 확장하고 있다. O2O서비스 플랫폼은 특성상 서비스 최대 수혜자로 1인 가구에게 인기가 있다. 실제로 국내 B 카드사 데이터에 따르면 1인 가구 54.1%가 대부분 ‘O2O 서비스를 이용한 적 있다’고 한다.

O2O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소셜커머스의 역할이 컸다. ‘반값 공동구매’로 유명해진 소셜커머스는 사실 전자상거래와 마케팅이 교묘하게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즉,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기회를 주면서, 동시에 해당 제품이나 매장을 홍보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배달의민족 (좌) / 에어 비앤비 (우)

배달의민족은 자체적으로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온라인에서 결제를 하면 언제 어디서든 어떤 메뉴든지 구매하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주소가 없는 곳에서도 배달되는 곳은 한국뿐이며 이제 한국의 배달은 엄청나게 발달되어 있다. 그에 맞게 기회와 수요를 잘 포착하여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에어비앤비는 숙박업체 입장에서는 남아도는 빈방을 처리할 수 있고, 잘 곳을 찾는 투숙객 입장에서는 좀 더 싸게 잘 곳을 찾을 수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게 해준다.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문제점을 O2O서비스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일상에 혁신을 일으킨 경우로 볼 수 있다. '야놀자', '여기어때'와 완전히 성격이 같지는 않지만 에어비앤비를 어느 정도 벤치마킹했다고 볼 수 있다.

 

청소연구소

청소 집사로부터 말끔한 공간을 선물받을 수 있는 '청소연구소'는 공간 평수에 맞춰 비용을 조율하는 유연성을 자랑한다. 구석구석 쓸고 닦는 일은 단순노동처럼 보이지만 사실 전략적인 계획과 경험 중심의 숙련된 손 기술이 필요하다. 2~3시간 동안의 작업으로 집의 청결함이 바뀌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며 2030 세대는 청소연구소를 반기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특히 중년 여성이 대부분인 청소 집사님들과 따뜻한 유대감을 쌓아가며 집안의 노하우를 전수받거나 조언을 얻는 경우도 있다. 각자도생이 시대 언어가 된 2030 세대가 연륜이 있는 이들로부터 마음 어린 정보를 접하면서 단순 가사노동 서비스가 아닌, 긍정적 사용자 경험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고, 가사노동에 땀 흘려 직접 손수 공들이기보다 자기 전문 분야에 집중하되 남은 업무는 분하여 효율성을 추구하는 세대적 경향에 맞는 서비스이다.

 

세탁특공대

청소 집사로부터 말끔한 공간을 선물받을 수 있는 '청소연구소'는 공간 평수에 맞춰 비용을 조율하는 유연성을 자랑한다. 구석구석 쓸고 닦는 일은 단순노동처럼 보이지만 사실 전략적인 계획과 경험 중심의 숙련된 손 기술이 필요하다. 2~3시간 동안의 작업으로 집의 청결함이 바뀌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며 2030 세대는 청소연구소를 반기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특히 중년 여성이 대부분인 청소 집사님들과 따뜻한 유대감을 쌓아가며 집안의 노하우를 전수받거나 조언을 얻는 경우도 있다. 각자도생이 시대 언어가 된 2030 세대가 연륜이 높은 이들로부터 정보를 접하면서 단순 가사노동 서비스가 아닌, 긍정적 사용자 경험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또 가사노동에 땀 흘려 직접 손수 공들이기보다, 자기 전문 분야에 집중하되 남은 업무는 분업하여 효율성을 추구하는 세대적 경향 또한 반영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마타주

MZ 세대가 마주한 사회적 배경을 유연하게 이용한 '마타주'는 공간을 차지하는 여분의 짐을 안전하고 쾌적한 곳에 보관해 주는 짐 보관 서비스이다. 사회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넓은 공간의 집을 영유할 수 없는 20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했다. 그래서 특히나 원룸 거주자 들이 특히 선호하는 O2O서비스이다. 마타주는 이러한 짐 보관 영역을 더욱 세분화하면서 2030의 필요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는데, 새롭게 런칭한 신발 보관 신규 서비스나 골프백과 캠핑용품을 보관해 주는 서비스 등이 바로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 사례이다. 패션이나 레저의 즐거움을 놓지 않는 2030 세대의 마음을 이해한 것이다. 특히나 24시간 방범, 항온항습 시스템을 갖춘 마타주 보관 센터의 장점이 잘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소비자의 안정감과 신뢰성을 높인 것도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카라멜츠

사람들의 마음속 달콤하게 녹아드는 광고를 만드는 카라멜츠_Caramelts 입니다.

caramelts.co.kr